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고 스코비 유익균을 첨가한 뒤 발효를 시켜 만든 음료입니다. 홍차버섯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홍차 우린 물에 균을 접종하면 마치 버섯모양의 균체 덩어리가 생기게 되는 이 모습을 보고 홍차버섯이라는 이름이 붙은 듯합니다. 콤부차는 발효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성해 면역력 증강과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유기산, 초산, 유산균 등이 들어 있어 소화촉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 안에 들어있는 글루쿠론산이 체내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과 있으며 간독소를 감소시켜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폴리페놀, 비타민 등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로 바로 만들었을 때는 알코올 함량이 0.5% 정도 되며 장기간 숙성이 되면 4~5%까지 증가할 수 있어. 발효과정에서 달콤하면서 새콤한 식초 맛과 향이나며 탄산이 생성되어 마실 때 청량감이 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콤부차의 정확한 유래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고대 만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이 매일 마셨다는 일화가 전해지는 차입니다. 콤부차는 1일 권장량이 정해있지는 않지만 산성이 강해 하루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으며 발효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산부, 알코올에 민감한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은 셀럽들이 마시기도 해 인기 있는 발효음료인데요. 오늘은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콤부차 효능
미국 포보스에서 10대 식품으로 선정한 콤부차 자세한 효능과 우리 몸에 유용한 이점들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체중 감량
콤부차의 칼로리는 100g에 15kcal로 매우 낮은 편으로 탄산음료와 비교했을 때 당이 적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으며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요소가 지방 손실을 막아 체중조절 시 챙겨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독성 해독
우리 몸의 독성을 제거해주는 콤부차는 글루쿠론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염증을 줄여주고 인체에 쌓인 중금 같은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 능력
콤부차를 마시면 강한 신맛이 납니다. 이 신맛의 원인은 발효균들이 만든 산으로 새콤달콤하고 신맛을 내는 식품들이 대부분 음식을 분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장 내의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해 소화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강화에 이롭습니다.
면역력 증강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쿠론산은 체내 해독에 관여하는 대표물질로 간에 독성 물질이 들어올 경우 클루콘산이 이를 신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며 콤부차에 함유된 유산균은 꾸준하게 마시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 개선
프로바이오틱스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콤부차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위, 장에서 생기는 트러블을 낫게 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꾸준하게 잘 챙겨 드신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부 팽만감 등의 증세를 좋아지게 합니다.
암 예방
녹차에는 신체에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과 같은 생리 화합물질이 포함되어있으며 폴리페놀과 항산화 성분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암세포의 유전자 변이와 성장을 차단하는 동시에 암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글루콘아세토박토라 부르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건강한 식단과 좋은 습관으로 생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부작용
발효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되는 차이므로 어린이.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게 좋으며 알코올에 민감한 분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간이나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도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정해진 기준은 없으나 하루 3잔 이내로 마시도록 하며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배에 가스나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마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카페인 도한 소량으로 포함되어있으니 수면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저녁시간 이후로 드시는 것은 주의해주세요.
지금까지 곰부차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봤습니다. 몸에 좋은 것을 알았으니 꾸준하게 섭취하여 건강을 지키고 몸을 관리하는 좋은 습관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