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가까워오니 선물이 하나둘씩 들어오기 시작하네요. 그중 귀한 표고버섯이 들어와 보관방법 알아봤습니다.
특유의 향과 맛이 좋은 표고버섯은 음식의 맛과 풍미를 살려 그 맛을 더욱 고급지게 만들어주는데요.
모든 버섯 종류는 실온에 그대로 두면 안 되는데요. 이유는 계속 생장을 한다고 합니다. 바로 요리에 사용하는 버섯 보관법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법이 다릅니다.
고르는 법과 손질법 보관법만 제대로 알아두면 살림에 중요한 꿀팁정보가 돼줍니다.
생표고버섯 보관법 꿀팁
표고버섯의 향은 글루탐산 성분이 감칠맛을 내주는 것으로 국물 낼 때 표고버섯 육수로 자주 사용합니다.
표고버섯은 둥근 버섯갓이 안으로 동그랗게 말린 갓이 좋은 상품입니다. 버섯이 옆으로 활짝 핀 것은 질이 떨어지는
버섯으로 위의 사진처럼 동글동글 안으로 말린 버섯을 선택하시면 실패 없으십니다.
요리에 바로 사용해야 하는 버섯은 기둥을 모두 자르지 말고 끝에 지저분한 부분만 잘라 준 후 키친타월로 싸주고 지퍼백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고 요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관기간은 약 2주 정도로 드시면 좋습니다.
생표고버섯 말리기
표고버섯을 영양을 더해 드시고 싶다면 말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말리는 과정에서 햇빛에 의한 비타민D 증가로 영양은 더해지고 맛과 풍미도 좋아집니다.
기둥을 떼어내고 버섯의 안이 위를 향하게 채반에 올려 말려줍니다. 떼어낸 버섯기둥은 버리지 말고 말려 찌개요리나 장조림 등에 활용하면 표고버섯의 영양을 모두 드시는 꿀팁입니다.
버섯을 통째로 말리는 방법과 1cm 두께 이내로 슬라이스해 말려주면 말리는 과정에서 곰팡이 피는 일없이 쉽게 말릴 수 있습니다. 너무 얇게 썰어 말리면 마리는 과정에서 부서짐이 있을 수 있어요.
말린 표고버섯은 보관법도 쉽고 맛과 영양은 더해져 좋은 식재료입니다. 말린 표고버섯을 요리에 사용하기 전 미지근한 물에 불려 사용하면 부드러운 버서 요리가 가능합니다. 쉽고 빠르게 불려야 한다면 미지근한 물에 설탕 한 큰 술 넣어 준후 불려주세요. 불리는 시간은 단축되고 버섯의 감칠맛이 빠져나가는 걸 방지해 줍니다.
미국심장학회 발표에 의하면 표고버섯이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식품으로 10대 음식 중 1위로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혈관건강 및 암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뇨예방, 피부건강, 골다공증 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칠맛 향과 풍미가 좋은 표고버섯 손질법, 건강에 도움 되는 효능 보관방법 알아봤습니다.
댓글